개발 용어

알아두면 좋은 IT용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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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상화 : 간단하게 만드는것

index(색인): 배열안에 들어있는 원소들의 순서를 고유한 숫자로 매기는것 0, 1, 2, 3 등의 순서를 매긴것을 index(색인)라고한다.

element(요소): 요소라고도하며 태그라고도 한다.

attribute(속성): 태그안에서의 속성을 의미한다.

property(속성): 객체안에서 변수의 역할

{key : value}
key = 변수
value = 값

method(메소드): 객체안에 정의되어있는 함수
ex) number.sort(); 여기서 number는 객체, sort();는 메소드라고한다. 이러한메소드는 javascript내에 기본적으로 저장되어있는 기능이기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내장메소드, 빌트인메소드라고도 부른다.

function(함수): 변수로도 저장가능하고 함수는 값으로도 정의가능하며 그렇기 때문에 다른함수의 인자로도 사용가능하다. 위의 메소드와달리 우리가 변수를 지정하여 만든 함수는 사용자정의객체, 사용자정의함수 라고한다.

First-class object (일급 객체): 일급 객체(first-class object)란 생성, 대입, 연산, 인자 또는 반환값으로서의 전달 등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 조작을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을 의미한다.

유니코드(Unicode):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컴퓨터에서 일관되게 표현하고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산업 표준

마크업 언어(markup 言語, markup language): 태그 등을 이용하여 문서나 데이터의 구조를 명기하는 언어의 한 가지이다.

인터넷 서비스 제공자(Internet service provider; ISP): 인터넷에 접속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주체를 가리키는 말이다.(ex/ 통신사) 그 주체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기업인 경우가 대다수이나 비영리 공동체가 주체인 경우도 있다.

기계어 :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2진 숫자로 이루어진 언어

어셈블리어 : 기계어를 사람이 보기 쉽게 문자를 기호화 하여 나타낸 것

디스 어셈블리어 : 기계어를 어셈블리어로 변환하는 것

프로토타입 : 중요 기능만 약식으로 구현한 것 (또는, 중요 사항 만 약식으로 표현한 것)
완성품 또는 대량생산품을 위한 초기단계에서 나타나는 초기 모델을 지칭, 더 향상된 설계를 얻기위해 수정 사용될 수 있는 매우 기초적인 설계

레거시 시스템: 레거시 시스템(legacy system)은 낡은 기술이나 방법론, 컴퓨터 시스템, 소프트웨어 등을 말한다. 이는 현대까지도 남아 쓰이는 기술을 부르는 말일 수도 있지만, 더이상 쓰이지 않더라도 현대의 기술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포함한다.

MVC패턴: https://m.blog.naver.com/jhc9639/220967034588

컴파일(compile): 사용자가 작성한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번역하는 일

빌드(build): 컴파일된 코드를 실제 실행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일

배포(deploy): 빌드가 완성된 실행 가능한 파일을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환경에 배치시키는 일

리터럴(literal): 소스 코드의 고정된 값을 대표하는 용어다. 함수표현방법, 객체표현방법등과 같이 정해져있는 방식, 틀을 의미한다.

디자인 패턴: 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특정 맥락에서 자주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들이 또 발생했을 때 재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해결책이다. "바퀴를 다시 발명하지마라 ''

디커플링(decoupling): 탈동조화. 즉 종속되지 않도록 하는 것

프레젠테이션 컴포넌트: 데이터는 가지고있지않고 보여지는부분만 신경쓴 컴포넌트

컨테이너 컴포넌트: 데이터도 가지고있으면서 보여지는 부분까지 신경써서 만들어진 컴포넌트

예약어: 키워드 또는 리져브드 워드라고도 한다. 프로그래밍언어의 구문에서 사용되는 단어이다.

native code: 내장된 코드

스키마(schema) :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 조건에 관한 전반적인 명세를 기술한 메타데이터의 집합이다.

compile :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소스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 
                ex) Java -> bytecode


transpile : 한 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비슷한 수준의 추상화를 가진 다른 언어로 변환하는 과정 
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 ex) es6 -> es5 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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